김태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대부도 포도와 와인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대부도 포도와 와인산업 활성화 방안

서상호 기자 | 기사입력 2019/07/02 [01:02]

김태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대부도 포도와 와인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대부도 포도와 와인산업 활성화 방안

서상호 기자 | 입력 : 2019/07/02 [01:02]

김태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대부도 포도와인산업 활성화 방안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

 

< 질문 요지 >

 

 

 

대부도 포도와 와인 산업 현황과 진단

포도축제 개최 관련

대부도 포도와 와인산업 활성화 방안 필요성

먼저, 대부도 포도와 와인 산업 현황과 진단입니다.

1954년 캠벨얼리 품종 50여주를 심은 것으로부터 시작된 우리시 포도 재배는 1980년대 포도로 높은 소득을 올리기 시작하면서부터2000년대 초반에는 600ha까지 그 재배면적이 급속히 늘어나는 등 호황을 이루었으나,

2004년 한칠레 FTA 체결로 인한 수입 포도 및 다른 대체 과일 등의 영향으로 현재 포도산업이 정체기를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대부포도는 삼색포도 등 다양한 포도 품종을재배하고 품질 고급화를 위한 노력으로 포도 품질평가대상 수상등 포도산업 활성화를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대부도 와인 또한 이러한 최고 품질의 포도를 원료로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와인을 제조하여 그 맛과 품질에대하여 대내외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두 번째,포도축제 관련입니다.

1995년을 시작으로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대부포도축제는2017년 제14회까지는 격년제로 개최하였으나,올해부터는 매년 개최할 예정으로 특히 이번에는생생마라톤대회와 연계한 행사 추진으로 관람객 증가와더불어 대부포도 판매와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입니다.

내실있는 축제를 개최하기 위하여 축제추진위원회와 지역주민농협시민단체축제 관련 전문가과 함께 포도축제 발전방안 토론회를 통해 다양한시각에서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그동안 미흡했던 지역주민과 포도농가 등의 참여도제고 방안을 마련하여 지역주민이 축제를 주도하고다채로운 포도 관련 체험이벤트 등 컨텐츠를 강화하여 관람객이 다시 찾고 싶은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포도축제를 해솔길승마골프해양스포츠 등대부도의 다양한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관광객이 일회성 방문에 그치지 않고 머무를 수 있는 체류형축제로 승화발전시켜 대부도 관광산업과 지역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세 번째,대부도 포도와 와인산업 활성화 방안 입니다.

우선, 올해 대부포도축제와 와인 페스티벌 행사의내실있는 추진으로 대부포도의 새로운 도약과 그명성을 회복하고 와인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부포도는 수입산에 대응할 수 있는 질적 향상을통해 시장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존 캠벨얼리에서 탈피한다양한 포도 품종을 보급하여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키고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와인산업은 판매 확대를 위한 홍보 뿐만 아니라 와이너리의 체험관광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마련하여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대부포도 와 와인 등은 최고의 품질이 인정 받고 있는 만큼,우리시의 명품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산시 농특산물 활성화 지원 조례를 의원 발정하여 주실 것을 제안하면서 의원님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김태희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한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상호 기자 shseo64@naver.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