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접시 깨고, TV부수는 ‘스트레스 해소방’

권민지 기자 | 입력 : 2018/09/12 [17:45]

 

2008년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어, 현재 전 세계 곳곳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색 체험방이 있다. 얼마 전 안산 중심상권에도 생겨나 젊은 커플들 사이에서 데이트코스로 주목받기도 한 이 곳. 바로 스트레스 해소방이다.

 

스트레스 해소방에는 접시·, 밥솥이나 TV 등의 가전제품, 마네킹 등이 놓여있으며 물건을 부수기 위한 도구로 야구방망이, 망치, 골프채 등이 준비돼 있다. 이용자는 준비된 둔기로 물건을 때려 부수거나, 접시를 벽으로 집어던지거나 고성을 지르는 등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유롭게 스트레스를 표출하면 된다. 물론 미성년자·임산부·노약자 등은 안전상 체험이 제한되어 있으며 안전사고 대비를 위한 헬멧, 안전복, 귀마개 장갑도 마련돼 있다.

 

하지만 실제로 스트레스 해소방을 이용한 사람들의 다수는 두 번은 이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평을 남겼다. 이들은 첫째로 보호 장비의 허술함을 꼽았다. 방에 들어가기 전 착용하는 안전복은 마치 마스크 재질과 같은 찢김에 약한 얇은 천에 불과해 오히려 몸을 더 움츠러들게 만들어 불편을 샀다.

 

둘째로는 공간의 협소함이 지적됐다. 체험방 내부는 스트레스를 풀기엔 너무 평수가 작아, 깨진 물건의 파편들이 튀어 다칠까봐 이용자들이 되려 겁을 먹게 되는 상황이 연출되었던 것.

한 이용객은 스트레스를 풀러갔지만, 다칠까봐 오히려 스트레스가 쌓여 나오게 된다.”며 불편함을 드러냈다.

 

마지막으로 여기에 값비싼 이용료가 한몫했다. 제한시간은 15분이지만 부수는 물건에 따라 천차만별인 이용금액. 마음 같아선 돈 생각 하고 싶지 않겠지만, 제대로 된 가전제품 하나를 부수려고 하니 5만원이 훌쩍 넘었다. 이런 값비싼 이용료 덕분에 부담되는 주머니 사정을 생각하니 스트레스가 쌓이는 게 당연했다.

 

분노사회라고 불리는 요즘, 청년들은 자신에게 감춰진 스트레스와 분노를 푸는 방법으로 뭐든 때리고 부수는 과격한 체험을 선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렇게 공격적이고 폭력성 짙은 행동들이 스트레스를 근원적으로 해결해주진 못한다고 말하는 전문가도 있다.

 

개개인의 성향이 다른 것과 같이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도 사람마다 다르다. ‘노래를 부르거나, ‘바람을 쐬는 것,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이 차분한 행동에서 스트레스를 푸는 이들도 있다. 무조건 때리고 부수고 볼일은 아니라는 것이다. 자신이 행복해지는 무언 갈 찾으면 된다. 스트레스를 푸는 법은 의외로 쉽다. 내가 일상에서 자주 원하는 그 행동에 바로 답이 있다.

안산스트레스해소방입니다. 해머 18/10/15 [12:45] 수정 삭제
  저희 스트레스해소방에 대하여 기사를 올려주신점 감사드립니다^^.기사글을 보니 저희매장을 이용해보시고 올리신것같지가 않아 몇가지 잘못된내용을 좀 알려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기자님이 올리신 내용은 홍대에 있는 레이지룸을 기준으로 올리신것같은 느낌이 들어서요.우선 저희매장은 미성년자·임산부·노약자등 체험에 제한이 없습니다.미성년자의 경우 오히려 부모님들이 자녀들의 스트레스가 걱정되 타도시에서 일부러 찾아오시는분들이 되려많구요 체험하는것을 보고 오히려 자녀분들이 받고있는스트레스가 이정도구나하고 더느낄수있는 시간이어서 좋았다는 의견들이 많았습니다.두번째는 안전복문제인데 천이 얇은건 사실입니다.하지만 안에 손님들 옷위에 입는거라 파편이 튀어 다치거나 할정도로 위험한 제품들은 없습니다.오히려 안전을 위해 두꺼운안전복을 입을경우 5분도 안되땀이 흐르기때문에 제대로 즐길수없게되는 단점이 있습니다.실제로 15분이 짧다고 느끼시지만 직접 체험해 보신손님들은 대다수 15분을 못채우고 나오시거든요.그리고 저희는 인원수에 따라 비용이 다릅니다.2명까지는 인당이 아니라 그냥 2만원에 이용하시는거구요 20분입니다.3명부터는 4만원~5만원이지만 시간은 20분~25분이구요.홍대에 있는 레이지룸이 워낙 비싸다보니 저희는 금액도 낮추고 시간도 늘리는 방법을 택했는데 마치 저희 매장이 그렇게 비춰지는것같아서요 ㅠㅠ.실제로 10팀중에 9팀은 2인플레이를하시기에 2만원이면 20분을 이용하시는게 대부분이에요.안전성의 문제나 폭력성의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하고자 저희매장은 궂이 깨부수는 상품을 선택하지 않더라도 5천원~1만원에 별도로 비비탄사격이나 양궁체험을 할수있도록 준비해놨습니다.제대로된 사실과 비판이라면 달게받아들이겠지만 저희매장과는 전혀다른 사실이 몇가지 있는것같아 드리는 말씀이니 이점 참고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저도 매장을 오픈한지 얼마되진않았지만 왕따당해서 자해하고 치료받는 자녀를 데리고오신 어머님,프로그램을 이용하고 뭔가 후련한듯한얼굴로 웃고나오는 자녀를 봤을때.아내의 육아스트레스때문에 미안함에 아내를 데리고 온 남편.체험을 하시면서 펑펑울고 나오실땐 너무 후련해서 좋았다고 감사하단말을 들었을때..정말 돈을 받지않아도 될정도로 뿌듯하고 좋았습니다.앞으로도 기자님말대로 꼭 깨부시는게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줄순없지만 다른컨텐츠도 적용해서 스트레스해소방을 운영할계획이 있으니 한번 직접오셔서 체험해봐 주셨으면 감사할것같네요^^
 
추천하기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