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일하겠습니다. 시민들은 누리세요!”

김석일 기자 | 기사입력 2018/07/27 [14:17]

“저는 일하겠습니다. 시민들은 누리세요!”

김석일 기자 | 입력 : 2018/07/27 [14:17]

 


지방자치 시대가 지방재정자립을 위해 골프연습장을 건립한다는 의견에는 동의하나 더 나은 미래도시를 생각한다면 위치 선정을 명확히 재검토해 더욱더 쾌적한 곳에 안정적으로 건설하여야 할 것입니다. 엄청난 시비를 들여 건설할 골프연습장이 주위 환경과 부조화로 언젠가는 철거의 대상인 가건물이 되지 않도록 하자는 간곡한 의견입니다

1997년 무렵 노적봉공원 골프연습장 반대 추진위원회의 추진위원장을 맡은 한 남성이 시의회에 제출한 의견이다.

그의 예상은 옳았다. 이후 이 골프장은 당초 성포동 청소년수련관에 들어설 계획이었지만 현재 초지역 뒤 안산시 눈썰매장 옆으로 이전 건립됐다. 이 사안은 이미 안산시의회의 전원 찬성으로 추진 중인 사업으로 결과를 뒤집는 것은 매우 힘든 과정이었다. 현재 이 일대에는 골프장 대신 경수중학교와 청소년수련관 등 교육시설이 들어서 교육의 메카로 자리잡고 있다.

2002년 반월공단에서 반도체 공장을 다니던 중국 여성 3명은 신경통과 팔목 저림 증상 등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없을 정도의 극심한 고통을 호소했다. 직업병을 의심하던 한 남성은 같은해 6월 안산노동사무소에 진정을 낸 후 원인 추적에 나섰다.

이들 외에도 노말헥산으로 반도체를 닦던 다른 근로자도 비슷한 증상을 겪자 결국 그는 이 같은 증상의 원인이 노말헥산 중독에 의한 다발성 신경장애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후 근로자들은 치료에 모두 들어가 새 삶을 찾았다.

두 사연에 등장하는 유별난 인물은 바로 올해 제8대 안산시의회에 초대 시의원으로 입성한 박태순 시의원(민주당, 성포동·일동·이동)이다. 대열보일러노동조합 노조위원장 출신으로 다소 깐깐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주민들이 호소하는 넋두리에는 귀를 쫑긋 세운다.

김철민 국회의원 보좌관을 역임한 역량을 앞세워 최근 박태순 의원이 안산시청의 행정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썼다.

그는 이동 농수산물도매시장 뒤편 도로개설공사설계도를 주민의견이 반영되도록 해 숙원사업을 한 방에 해결하는데 앞장섰다. 이 공사는 당초 약 3m 정도 상부 경사가 있도록 함과 동시에 턱이 설치돼 있도록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200여 차례 민원을 들은 박 의원이 나서 설계를 변경하도록 소통의 아이콘을 자처했다.

결국 지난 719일 설계에 주민의견이 반영돼 직선화 된 도로가 탄생할 예정이다.

과거에는 공무원이 설계도를 의뢰하면 거의 그대로 공사가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례는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수차례 소통을 통해 흡수되었다는 게 의미가 큽니다.”

주민과 박태순 의원이 원하는 대로 설계가 되면 향후 한대역과의 연계성, 즉 거리가 단축되고, 교통분산 효과는 물론 환경파괴도 줄일 수 있어 일석삼조라는 게 이곳 시민들의 반응이다.

김철민 국회의원이 국비 8억을 확보해 진행되는 이 공사와 관련된 도면도 처음 주민에게 공개돼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으며, 점차 하나씩 수정돼 양측 모두 최상의 결과치에 도달했다.

박태순 의원은 과거 골프장 이전 사례를 회상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당시 주민들은 골프연습장과 담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는 학교에 자기 자식을 보내고 싶어하지 않았습니다. 저도 자식을 두었지만 어느 부모든지 반대를 하는 상황이었지요. 떼를 쓰면 그 반대는 억지로 평가받을 때가 있습니다.”

당시 박 의원과 학부모들은 이 문제를 두고 격하게 싸우기 보다는 타 추진 사례를 모으고 안산시와 시의회 그리고 감사원 등과 소통하며 대안을 찾는데 주력했다. 그렇게 문제를 해결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인물이 박태순 의원이다. 반월공단 내 박태순 하면 노동기관에서 혀를 내두를 정도로 집요했던 그가 이젠 순박한 인산으로 시의회에 입성했다.

저는 4년간 일만 하겠습니다. 시민들은 그저 누리기만 하세요.”

 

박태순 시의원 이력

 

·1959년생 전남 곡성 출생

·대열보일러 노동조합 위원장(1991)

·안산시 시민소통위원회 전문위원(별정5, 2014)

·명예산업안전감독관 안산지역협의회 지도위원(2015)

·성포주공11단지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회장(2018)

·김철민 국회의원 전 보좌관(2018)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